Sequence 다이어그램 모델링하기
시퀀스 다이어그램에서 편집할 수 있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Object
- Stimulus
- SelfStimulus
- Combined Fragment
- Interaction Operand
- FrameSubsytem
Object
Object 생성 방법:
Object를 생성하려면,
- [Toolbox] -> [Sequence] -> [Object] 버튼을 클릭하고
- Main 윈도우창에서 Object가 위치할 곳을 클릭합니다.
- 퀵다이얼로그에 object의 이름을 입력합니다.
- 그리고 [Enter] 키를 누릅니다.
Active Object 설정 방법:
Object를 Active Object로 변경하려면,
- 할당된 Class의 IsActivie 속성을 true로 변경하면 됩니다.
- 위의 예에서는 MyClass의 IsActive 속성을 변경합니다.
-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.
- 만약 Class가 할당되어 있지 않다면 Active Object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.
Multi Object 설정 방법:
Object를 Multi Object로 설정하려면,
- Properties창에서 IsMultiInstance 속성을 true로 설정합니다.
- 그러면 object는 multi object로 보여집니다.
Class로부터 Object 생성 방법:
class로부터 object를 생성하기 위해서는
- model explorer에서 class를 선택합니다.
- 선택된 class를 main window로 드래그/드롭합니다.
- 그러면 object가 다이어그램상에 생성됩니다.
Object로부터 Class 생성 방법:
Object에 대해서 Class가 할당되어 있지 않다면
Object를 더블 클릭해서 Quick Dialog의 Add Class 버튼을 이용하여 새로운 Class를 생성하고 Object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.
- [Enter element name] 다이얼로그에서 새로운 class의 이름을 입력합니다.
- 그러면 새로운 class가 생성되고 object에 할당됩니다.
- 만약 존재하는 class를 object에 할당하려면, object의 classifier 속성에서 버튼을 클릭합니다. 그리고 [Select a model element] 다이얼로그에서 할당할 class를 선택합니다.
Shortcut Create Syntax로 객체에서 나가는 Stimulus 생성 방법:
현재 선택된 객체에서 다른 객체로 나가는 stimulus를 생성하려면
- 객체를 더블 클릭하고나 객체가 선택된 상태에서 [Enter]키를 누릅니다.
- 그리고 Quick Dialog가 나타나면, "->" 문자열(들어오는 Stimulus는 "<-" 문자열, 나가고 리턴을 가지는 Stimulus는 "<->") 다음에 대상 객체의 이름과 Stimulus 이름을 입력합니다.
- 그리고 [Enter]키를 누르면 선택된 객체에서 지정한 객체로 나가는 Stimulus를 생성하고 현재 다이어그램에서 가장 마지막 순서로 배치합니다.
Stimulus
Semantics
자극(Stimulus)은 두 인스턴스(Instance)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나타냅니다.
Stimulus 생성 방법:
Stimulus를 생성하려면,
- [Toolbox] -> [Sequence] -> [Stimulus ] 버튼을 클릭하고
- Main 윈도우창에서 자극을 주는 방향으로 Object(또는 Lifeline)에서 다른 Object(또는 Lifeline)으로 마우스를 누르고 드래그하면 됩니다.
- Stimulus의 퀵다이얼로그가 나타나면 stimulus의 이름을 입력하고 [Enter] 키를 누릅니다.
- 그러면 다음과 같이 stimulus가 생성됩니다.
Class에서 정의된 Operation을 stimulus로 사용 방법:
Stimulus의 Receiver측의 Class가 할당된 경우에 Receiver의 Operation을 Stimulus로 할당하려면,
- stimulus를 더블 클릭합니다.
- 퀵다이얼로그에서 버튼을 클릭합니다.
- [Select an operation] 다이얼로그가 나타나면 할당할 operation을 선택하고 [OK] 버튼을 누릅니다.
- 선택된 operation에 매핑된 새로운 stimulus가 다음과 같이 추가됩니다.
Object에서 Class의 Opeation 생성 방법:
Stimulus의 Receiver측 Class에 포함될 Operation을 생성해서 Stimulus로 할당하려면,
- stimulus를 더블클릭합니다. 그리고 퀵다이얼로그에서 버튼을 클릭합니다.
- 그리고 새로운 operation의 이름을 입력하고 [OK] 버튼을 클릭합니다.
- 그러면 새로운 operation이 추가됩니다.
- 새로운 operation이 추가되었는지 model explorer에서 확인합니다.
Shortcut Create Syntax로 앞의 순서를 갖는 Stimulus 생성 방법:
현재 선택된 Stimulus 앞의 순서를 가지는 다른 Stimulus를 생성하려면
- Stimulus를 더블 클릭하거나 Stimulus가 선택된 상태에서 [Enter]키를 누릅니다.
- 그리고 Quick Dialog가 나타나면, "~>" 문자열(들어오는 Stimulu는 "<~" 문자열) 다음에 대상 객체의 이름과 Stimulus 이름을 입력합니다.
- 그리고 [Enter]키를 누르면 지정한 객체로 나가는 새로운 Stimulus가 생성되고, 선택된 Stimulus 위에 배치됩니다.
Shortcut Create Syntax로 뒤의 순서를 갖는 Stimulus 생성 방법:
현재 선택된 Stimulus 뒤의 순서를 가지는 다른 Stimulus를 생성하려면
- Stimulus를 더블 클릭하거나 Stimulus가 선택된 상태에서 [Enter]키를 누릅니다.
- 그리고 Quick Dialog가 나타나면, "_>" 문자열(들어오는 Stimulu는 "<_" 문자열) 다음에 대상 객체의 이름과 Stimulus 이름을 입력합니다.
- 그리고 [Enter]키를 누르면 지정한 객체로 나가는 새로운 Stimulus가 생성되고, 선택된 Stimulus 밑에 배치됩니다.
Shortcut Create Syntax로 Sub Stimulus 생성 방법:
현재 선택된 Stimulus의 Activation에 포함되는 다른 Stimulus를 생성하려면
In order to create a sub stimulus of selected stimulus,
- Stimulus를 더블 클릭하거나 Stimulus가 선택된 상태에서 [Enter]키를 누릅니다.
- 그리고 Quick Dialog가 나타나면, "->" 문자열(들어오는 Stimulu는 "<-" 문자열) 다음에 대상 객체의 이름과 Stimulus 이름을 입력합니다.
- 그리고 [Enter]키를 누르면 지정한 객체로 나가는 새로운 Stimulus가 생성되고, 선택된 Stimulus의 Activation의 맨 마지막 Stimulus 위치로 배치됩니다.
Stimulus 연결 재설정 방법: Procedure for reconnecting to another object
Stimulus의 양쪽 끝을 다른 요소로 연결하려면,
- stimulus의 끝을 클릭합니다.
- 그리고 연결할 또다른 object로 드래그/드롭합니다.
- 그러면 다음과 같이 stimulus가 다른 object에 연결됩니다.
Stimulus의 ActionKind 변경 방법:
Stimulus의 ActionKind 속성값은 5가지 종류 중에 하나로 설정되어야 하며, ActionKind의 종류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다르게 보입니다. ActionKind의 종류는 Properties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.
ActionKind | Shape |
---|---|
CALL | |
SEND | |
RETURN | |
CREATE | |
DESTROY |
SelfStimulus
SlefStimulus 생성 방법:
SelfStimulus를 생성하려면,
- [Toolbox] -> [Sequence] -> [SelfStimulus] 버튼을 클릭하고
- Main 윈도우창에서 SelfStimulus를 삽입할 Object(또는 Lifeline)에서 마우스를 클릭합니다.
- Object의 퀵다이얼로그가 나타나면 stimulus의 이름을 입력하고 [Enter] 키를 누릅니다.
- 다음과 같이 self-stimulus가 보여집니다.
Combined Fragment
Combined Fragment 생성 방법:
Combined Fragment를 생성하려면,
- [Toolbox] -> [Sequence] -> [Combined Fragment] 버튼을 클릭하고
- Main 윈도우창에서 Combined Fragment가 위치할 곳을 클릭하고 원하는 범위만큼 드래그합니다.
- 그러면 combined fragment가 생성됩니다.
- 그리고 interaction operator를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.
- interaction operator 변경후에 다음과 같이 combined fragment가 보여집니다.
Interaction Operand 생성 방법:
Interaction Operand를 생성하려면,
In order to create Interaction Operand,
- [Toolbox] -> [Sequence] -> [Interaction Operand] 버튼을 클릭하고
- Interaction Operand가 삽입될 Combined Fragment에 클릭합니다.
- 새로운 interaction operand가 combined fragment에 추가되면 interaction operand를 클릭합니다.
- interaction operand의 크기 조절점이 보여지면 드래그해서 범위를 정렬합니다.
Frame
Frame 생성 방법:
Frame을 생성하려면,
- [Toolbox] -> [Sequence] -> [Frame] 버튼을 클릭하고
- Main 윈도우창에서 Frame이 위치할 곳을 클릭하고 범위를 드래그합니다.
- 그러면 새로운 frame이 다음과 같이 생성됩니다.
Diagram
다이어그램에서 시퀀스 넘버 보이기:
다이어그램에서 Stimulus의 시퀀스 넘버를 나타내거나 감추려면
- model explorer 또는 main window에서 sequence diagram을 선택합니다.
- diagram의 ShowSequenceNumber 속성 값을 true 또는 false로 변경합니다.
- 다음은 ShowSequenceNumber 속성값이 false 일때의 sequence diagram입니다.
다이어그램에서 메시지의 시그너처 스타일 변경 방법:
다이어그램에서 Stimulus의 signature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합니다.
stimulus의 signature를 변경하려면 시Model Expolorer의 다이어그램을 선택하거나, Main 윈도우의 다이어그램을 선택하고 Message Signature 속성값을 변경합니다.
Style | Example |
---|---|
NONE | |
NAMEONLY | |
TYPEONLY | |
NAMEANDTYPE |
다이어그램의 모든 Activation 스타일 변경 방법:
다이어그램에서 Stimulus의 Activation을 나타내거나 감추려면 Model Expolorer의 다이어그램을 선택하거나, Main 윈도우의 다이어그램을 선택하고 ShowActivation 속성을 true 또는 false로 설정합니다.